SGI 한국SGI는 불법(佛法)의 인간주의를 바탕으로 한 사람 한 사람의 행복한 생활을 추구하고
평화·문화·교육운동과 사회공헌 활동을 활발히 펼치고 있습니다.

SGI 헌장, 선언문

SGI는 불법을 기조로하는 평화,문화,교육에 대한 교육을 지향하고
인간주의에 기초한 인류사회공헌을 결의하며 아래와 같이 다짐합니다.

SGI 헌장 우리들 창가학회 인터내셔널 (이하, [SGI]라고 한다)이 모든 구성 단체 및 구성원은 불법을 基調로 하는 평화 · 문화 · 교육에 대한 공헌을 지향해 간다. 20세기를 살아온 『전쟁과 평화』 『차별과 평등』 그리고 『빈곤과 풍요로움』 이라는 대극(對極)의 상태를 과거 어느 세기의 인류보다도 심한 진폭 속에서 경험했다. 핵무기를 비롯한 군사 기술의 혁신은 인류 절멸의 위기적 상황을 초래했고 민족이나 종교에 의한 심한 차별의 현실은 지금도 분쟁을 그치지 않고 있다.

그리고 인류의 에고와 오만은 남북 문제나 지구 환경의 심각한 악화 등의 『지구적 문제군』 을 일으켜 인류존망의 위기를 가져오고 있다. 日蓮(니치렌)대성인의 불법은 인간 생명의 한없는 존엄성을 설하고 모든 사람을 포용하는 자비와 어떠한 곤란도 극복하는 지혜를 가져오는 法이다.

그리고 이 지혜는 인간정신의 창조성을 개척하여 인류 사회가 직면하는 어떠한 위기도 극복하여 평화롭고 풍요로운 共生의 인류사회를 실현할 수 있다는 것을 설하는 『인간주의』 의 法이다. 우리들 SGI는 이 『인간주의』 에 기초한 『세계시민의 이념』 『관용정신』 『인권 존중』 을 드높이 내걸고 非폭력과 대화로서 이러한 인류적 과제에 도전하여 인류사회에 공헌할 것을 결의하며 여기에 다음과 같이 목적 및 원칙을 확인하여 이 SGI헌장을 제정한다.
목적 및 원칙 1) SGI는 생명존엄의 불법을 基調로, 전인류의 평화 · 문화 · 교육에 공헌한다.
2) SGI는 『세계시민의 이념』 에 기초하여 어떠한 인간도 차별하지 않고 기본적 인권을 지킨다.
3) SGI는 『信敎의 자유』 를 존중하고 이것을 끝까지 지킨다.
4) SGI는 인간교류를 基調로 하여 日蓮대성인 불법의 理解를 넓히고 각자의 행복 달성에 기여해간다.
5) SGI는 각 가맹단체의 멤버가 각각의 나라 · 사회의 좋은 시민으로서 사회의 번영에 공헌하는것을 목표로 한다.
6) SGI는 각 나라의 실정에 입각하여 각 가맹단체(각국 조직)의 자립성과 주체성을 존중한다.
7) SGI는 불법의 관용의 정신을 근본으로 타종교를 존중하고, 인류의 기본적 문제에 대해 대화하여 그 해결을 위해 협력해 간다.
8) SGI는 각각의 문화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문화교류를 추진하여 상호이해, 협조하는 국제 사회의 구축을 지향해 간다.
9) SGI는 불법의 『共生』 사상에 입각하여 자연보호, 환경보호를 추진한다.
10) SGI는 진리의 탐구와 학문의 발전을 위해 또 모든 사람들이 인격을 도모하고 풍부하고 행복한 일생을 향수하기 위한 교육의 흥륭에 공헌한다.
선언문 제1 우리들 SGI의 벗은 日蓮대성인 불법의 훌륭한 실천자로서 또한, 양식 풍부한 시민으로서 국가·사회의 발전을 위해 공헌할 것을 확인한다.
제2 우리들 SGI의 벗은 생명존엄을 근본적으로 해명한 日蓮대성인불법을 근본으로 하여, 각국 고유의 문화와 전통을 존중하면서 세계항구평화의 기초인 인간문화의 흥륭과 확대에 진력할 것을 확인한다.
제3 우리들 SGI의 벗은 불법 평화정신의 발로로 항구평화를 강하게 지향한다. 그를 위하여 전쟁을 비롯한 모든 폭력행사에 반대하며 인류의 행복, 세계의 번영에 매진할 것을 확인한다. 특히 UN헌장의 정신을 지지하고 세계부전의 조류를 확대해갈 것을 맹세하는 바이다.
1995년 11월 23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