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활동 한국SGI는 사회 속에서 평화·문화·교육운동과 소외된 이웃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을 활발히 펼쳐오고 있습니다.

교육

창가교육의 이념인 인간성을 계발하여 세상을 밝게 만드는
인간주의 교육을 추구합니다.

2004년 6월 학교법인 ‘창가학원’을 설립한 한국SGI는 창가교육의 이념인 인간성을 계발하여 충실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해 주는 교육운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국내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독서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나우리문예제는 2002년부터 해마다 개최되고 있으며, 중등부 영어스피치 대회, 소년소녀 희망회화공모전 등 청소년의 재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무대를 마련함과 동시에 학부모를 위한 교육부 세미나를 통해 가정에서 인간의 소중함을 가르칠 수 있도록 부모 교육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습니다.

  • 도서기증 한국SGI는 올바른 정서를 키우고 꿈을 심어주는 양서(良書)를 각 교육기관과 단체에 보급하며 우리나라를 이끌 꿈나무 육성 및 국민 정서함양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 아동 청소년 폭력과 학대 예방 한국SGI는 평화·문화·교육운동의 일환으로 1998년부터 한국어린이보호재단(현 세이브 더 칠드런) 등의 기관과 협력하여 국내외 심장병어린이 지원, 해외국가 교육시설 지원을 하였으며 전국의 지자체, 각급학교 등의 기관과 협력하여 소년·소녀가장돕기, 장학금 지원, 부모와 함께하는 교육세미나, ‘어린이가 행복한 나라 만들기’ 행사후원, 아동학대 예방 캠페인 등 아동·청소년문제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두고 지원해 왔습니다. 아동 학대 예방 캠페인은 국가가 전국적으로 추진하는 5대 사회 폭력 없애기 국민운동의 일환으로 실천하였으며, 아동과 청소년에 대한 폭력과 학대를 예방하기 위해 국민운동으로 전개하려는 한국SGI의 강한 의지가 담겨 있습니다.

    2015년 (사)무궁화복지월드를 설립한 이후로는 (사)무궁화복지월드의 주요 사업의 하나로 '어린이가 행복한 세상 만들기'를 선정하여, 아동보호 캠페인 및 세미나를 개최하며 이 분야에 더욱 주력해가고 있습니다.
  • 행복유치원 2008년 3월 개원한 학교법인 창가학원 행복유치원은 ‘바르게 강하게 쑥쑥’이라는 원훈 아래 ‘자신과 타인의 행복’을 위해, 끊임없이 가치를 창조하는 어린이로 성장시키는 것을 교육 목적으로 합니다.

    행복유치원에서는 세계 여러 나라의 명화와 음악 감상, 다른 나라 소카유치원생들과 교류 등을 통해 다문화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연령별 1인 1악기 배우기, ‘행복 도서관’을 활용한 독서교육으로 창의성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텃밭 가꾸기, 숲길 산책, 모래 놀이 프로그램 등으로 아이들의 풍부한 감수성을 키워나갑니다. 그 속에서 아이들 스스로 무한한 가능성을 발견하고, 스스로 꿈을 펼치며 성장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행복유치원 웹사이트 바로가기
  • 교육부 활동 학부모세미나, 교육실천세미나, 교육실천보고대회
    학부모 세미나는 생명존중의 불법(佛法)철학을 기조로 교육현장에서 창가교육, 인간주의 교육을 실천한 다양한 사례를 공유, 이를 통해 학부모 스스로가 ‘창가교육자(創價敎育者)’라는 자각으로 아이들이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하여 사회에 공헌하는 인재로 육성시킬 것을 결의하는 장으로서 2009년부터 개최하고 있습니다.

    2015년부터는 (사)무궁화복지월드 주관으로 '좋은 아버지, 좋은 부모되기' 또는 '어린이가 행복한 세상 만들기' 세미나를 한국SGI 각 권에서 활발하게 펼쳐오고 있습니다.

    소년소녀 희망문예제
    2002년부터 초·중·고등부를 대상으로 실시되었던 ‘나우리 문예제’의 소년소녀부 부문과 지난 1997년 시작된 ‘소년소녀부 희망회화 공모전’을 통합하여 2010년부터 ‘소년소녀부 희망문예제’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림과 글짓기 2개 부문으로 나누어 시상하며 2030년의 주역인 소년소녀부들의 꿈과 희망을 펼치는 장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우주시민천문대 개방 프로그램 * 우주시민천문대 개방의 날
    한국SGI 진천연수원은 매달 1~2회 한국SGI 회원과 더불어 지역사회 주민을 대상으로 천체관측 체험을 통해 신비로운 우주를 경험할 수 있는 ‘우주시민천문대 개방의 날’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참가 문의 및 신청은 한국SGI 진천연수원을 통해 할 수 있습니다.

    * 온 가족이 함께하는 천체관측의 밤
    ‘온 가족이 함께하는 천체관측의 밤’은 한국SGI 회원 및 가족을 대상으로 실시합니다. 1박 2일의 일정으로 진행되는 이 행사는 태양과 별을 관측하는 것은 물론 우주에 대해 알기 쉽고 재미있게 설명해주는 전문가의 ‘천문 강연’과 가족간의 친밀감을 높이는 ‘가족 미션’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진행됩니다. 일정 문의는 한국SGI 진천연수원을 통해 할 수 있습니다.
    우주시민 천문대 개방의 날 안내